정책선거란?

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

매니페스토란 선거에 임하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유권자에 대한 계약으로서의 구체적인 목표, 추진 우선순위, 이행방법, 이행기간, 재원조달방안을 명시한 공약을 말합니다. 이에 대하여 유권자는 정당ㆍ후보자의 공약을 비교하여 실현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약을 많이 제시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거일 후 당선자는 선거 때 제시한 자신의 공약을 실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유권자는 당선자가 제시한 공약의 이행상황을 평가하여 다음 선거에서의 지지여부를 결정하자는 것이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추진운동입니다.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흐름
매니페스토(Manifesto)의 유래

매니페스토(Manifesto)는 라틴어의 ‘증거’를 뜻하는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유래하였으며 이탈리아어 마니페스또(manifesto)로 변형되어 ‘과거의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다가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전파되었습니다.

외국의 매니페스토(Manifesto) 사례
영국
1834년부터 매니페스토가 시작된 영국에서는 1906년 노동당이 매니페스토를 문서화하였고 현재와 같은 매니페스토 형식은 1935년 보수당에 의해 확립되었다. 이후 1997년 노동당 토니 블레어가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제시하여 집권에 성공하면서 관심이 고조되었습니다.
일본
일본은 2003년 4월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매니페스토를 제시한 다수의 후보자가 당선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여 2003년 11월 중의원선거부터는 중앙선거로까지 확산되었으며, 2009년 8월에는 민주당이 매니페스토를 통하여 54년 만에 정권교체에 성공하였습니다.
미국
미국에서는 매니페스토를 ‘플랫폼’(platform)으로 부르고 있으며, 1992년 대선에서 민주당 클린턴 후보가 국내 경제정책과· 의료ㆍ복지개혁을 쟁점으로 내걸면서 ‘미국 재생의 시나리오’란 부제를 달아 매니페스토를 출판한 것이 대선승리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