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속 선거

HOME > 선거아카데미 > 학교생활 속 선거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매니페스토 선거가 궁금해
  •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6-06-17

1 

 

□ 지난 공약이 지켜졌는지 궁금해


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개학하자 새로운 임원을 뽑기 위한 선거가 치러진다고 한다. 민수는 문득 1학기 선거 때 후보자들의 공약이 잘 지켜졌는지 궁금했다. 분명 학교 시설을 고친다는 공약도 있었고 학우들을 위해 의견을 잘 반영하기 위한 시간을 가진다는 공약도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몇 번의 학교 선거를 경험하면서 공약들이 잘 지켜진 적도 있었지만 또 어떤 당선자들은 자신이 내 걸었던 공약이었지만 까맣게 잊은 것처럼 전혀 이행하지 않은 적도 있었다.

책상을 모두 바꿔주겠다던 공약을 내 걸었던 후보에 투표를 했었는데 민수는 아직도 자신은 낡은 책상에 앉아 있다는 생각을 하며 이번선거는 매니페스토 선거가 치러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매니페스토(Manifesto)로 치르는 학교선거


매니페스토란 후보의 공약을 말하는 것으로, 매니페스토 선거라 하면 선거를 할 때 공약을 제대로 평가하여 투표하고, 임기중에 공약이 실제 이루어지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평가하는 것을 말해요.

 매니페스토 선거가 되려면 후보인 학생은 공약을 정성들여 잘 만들고, 유권자인 학생은 이를 신중하게 잘 검토해봐야 하겠지요. 각 후보는 공약에 대한 아래와 같은 자가진단표를 만들어 자신의 공약을 진단해보고,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표

내용

점수

구체성

공약의 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가?

 

 

 

 

 

포괄성

공약이 학생들의 바람을 반영하고 있는가?

 

 

 

 

 

실현가능성

공약이 실현가능한가?

 

 

 

 

 

측정가능성

공약의 목표가 측정가능한가?

 

 

 

 

 

시의적절성

공약이 시기적으로 적절한가?

 

 

 

 

 

경제성

공약이 다른 방법보다 경제적인가?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대체로 그렇지 않다 ③보통이다 ④대체로 그렇다 ⑤매우 그렇다


유권자인 학생들도 후보자의 공약이 구체적인가(구체성), 이루어질 수 있는가(실현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각 후보자의 공약을 비교하여 보는 것이 좋아요. 공약을 제대로 점검하기 위해서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공약은행을 운영하거나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1 

 

 

박스

 

 BOX STORY(우리학교의 선거문화 점검해보기)


 우리학교 선거과정이 공정하게 잘 이루어지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다음의 학교선거문화 점검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내용

점수

학교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되어 민주적으로 운영되었는가?

 

 

 

 

 

선거의 전 과정(후보자 등록, 선거운동, 투·개표 관리 등)이 민주적인 절차를 준수하여 관리되었는가?

 

 

 

 

 

 

 

 

후보들이 선거전·후에 금품(떡볶이, 햄버거 등)을 전혀 제공하지 않은 깨끗한 선거였는가?

 

 

 

 

 

우리 학교선거규정은 잘 마련되어 있고, 불합리한 점은 없는가?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대체로 그렇지 않다 ③보통이다 ④대체로 그렇다 ⑤매우 그렇다

 

  • 첨부파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