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속 선거

HOME > 선거아카데미 > 학교생활 속 선거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학교에서 선거운동이 궁금해
  •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6-06-20

 

 1 

 

□ 더 크게, 더 많이 선거운동하고 싶어


이번 학생회장 선거에 나가기로 한 현호는 선거 운동을 잘 하기 위해 고민 중이다.

 

혼자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데 친구들 중 몇 명과 같이할까?

포스터를 학교 곳곳에 다 붙이려면 몇 장이나 필요할까?

다른 후보들 포스터보다 엄청 크게 만들어서 자신의 것만 보이도록 만들까?

등하교 시간 선거운동 을 할 때 쓰도록 판넬이나 머리띠 같은 걸 만들까?

 

선거 운동을 하려고 시작하니 준비할 것도 굉장히 많았다. 생각하면 할수록 욕심이 들어 무엇이든 되도록 많이, 그리고 크게 만들어 다른 후보들보다 돋보이고 싶었다. 하지만 다른 후보들도 비슷한 생각을 할 것 같았다.

 

알고보니 역시나 후보들 모두 더 크고 더 많이 선거운동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선거규정상 선거 포스터를 붙이는 곳과 크기가 정해져 있어서 다른 후보들보다 크게 만들 수 없었다. 그리고 만약 이를 어기면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포스터를 만들고 선거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서 천만다행이다’ 생각했다.  

 

 1

□ 학교선거에서 선거운동은 어떻게 하나요?


학교선거에서 물의사례의 대부분은 선거운동과정에서 생긴답니다. 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사전교육과 철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선거운동기간, 장소, 방법, 금지행위 등에 대해서 미리 선거규정에 상세하게 규정해 둘 필요가 있어요. 문제가 생겼을 때 기준이 있어야 하니까요. 그러면 학교선거에서는 어떤 선거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

 

1. 선거운동 도우미의 선거운동
   선거운동 도우미는 학생중에서 적당한 수를 둘 수 있도록 정하고, 필요시 교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후보자 홍보포스터 제작·사용
   어른들 선거에서 벽에 붙여진 포스터 많이 봤지요? 일정 기한까지 규격과 내용을 미리 정해 후보당 4매 이내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게 합니다. 


3. 어깨띠·피켓 등 활용
   후보 및 선거운동 도우미는 학교내에서 정해진 시간에 자유로이 어깨띠·피켓 등을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합동소견발표회 개최
   될 수 있으면 선거일 전 2일(보통 투표일날 실시하는 학교가 많은데, 선거일 이전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까지는 합동소견발표회를 열어 학생들이 공약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5. 인터넷 이용 선거운동
   인터넷을 이용한 선거운동은 무분별하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학교홈페이지에 선거운동방을 만들고 실명으로 선거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6. 기타 선거운동
   홍보용 소형인쇄물 배부 등 기타 선거운동은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해나가면 됩니다.

 

 

 

박스

 

 BOX STORY(학교선거에서 선거운동과정에 물의사례가 많이 생겨요!)

 

 학교내에서만 선거운동을 하라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당선학생 측 선거운동 도우미가 학교앞 횡단보도에서 선거운동을 하였다고 당선되지 않은 측에서 이의를 제기한 예가 있었어요.

 

 또 당선 학생이 선거 전에 학생 몇 명에게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사 준 것이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되어 문제가 된 경우도 있었지요
 

 

 


 

 

 

  • 첨부파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