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 찾는 메뉴
나만의 메뉴로 구성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나만의 메뉴란
즐겨찾는 메뉴를 10개까지 등록을 하여
보다 빠르고 편하게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나만의 메뉴를 등록을 하면
자신의 컴퓨터에서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로그인 시 나만의 메뉴를 다른 컴퓨터에서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비회원 로그인 시 예외)
  • 나만의 메뉴는 특집과 대표 홈페이지로 구분되어 있어
    각 메뉴별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방문기록은 내가 방문한 페이지 9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만의 메뉴 즐겨찾는 메뉴를 추가하여 나만의 메뉴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요!
전체메뉴 닫기

정보공간

보도자료

나만의 메뉴 설정하기

방문기록

내가 선택한 나만의 메뉴

획정위, 국회 정개특위에 지역선거구 획정 기준 등 확정 촉구
  •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3-02-06

획정위, 국회 정개특위에 지역선거구 획정 기준 등 확정 촉구

 

=선거구획정안 법정 제출시한 준수 위해 조속히 획정 기준 확정돼야=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송봉섭)26()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지역선거구 수 및 시도별 의원정수 등 선거구획정 기준을 조속히 확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공직선거법24조에 따르면 획정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13개월인 2023310일까지 선거구획정안과 보고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고, 국회는 선거일 전 1년인 2023410일까지 국회의원지역구를 확정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획정위원회는 국회의원선거의 공정한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해서는 지역 및 각 계 각 층의 의견수렴 과정, 현지 실사 등 많은 준비과정이 필요하나, 선거구획정안 제출기한을 불과 1개월 정도 남긴 현시점까지 선거구획정의 전제 조건인 지역선거구 수 및 시도별 의원정수가 정해지지 않아 공정한 선거구획정이라는 책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획정위원회는 현재 국회에서 선거구 제도 등 정치개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정 기한 내에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와 선거일 전 1년까지 선거구를 확정하도록 한 법률의 취지를 고려하여 선거구획정 기준이 조속히 확정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개특위가 관련 논의에 참고할 수 있도록 현행 공직선거법상 인구기준일인 2023131일 현재 인구수를 기준으로 인구범위 등 획정 기준에 불부합하는 현행 지역선거구 현황도 송부했다.

한편, 획정위원회는 이달 13일에는 국회에서 정당·학회 등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붙임 획정 기준 불부합 국회의원지역선거구 현황 1.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
선거 바로알기 열기 선거이슈 및 사실확인


로딩중입니다.